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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차량기지 이전

2020. 4. 13. 08:03알리오올리오의 대동여지도/갓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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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알리오올리오의 부동산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총선을 앞두고 광명지역 후보들의 핫한 이슈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구로역 인근에 위치한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하는 대신, 1호선을 광명까지 연장하여 구로구와 광명시가 서로 딜을 주고받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역을 함께 알아보실까요?

 

 

#1. 구로차량기지 위치

 

 

 

보시다시피, 구로차량기지는 구일역과 구로역 사이의 안양천 옆 넓은 부지에 위치해있습니다. 사실 서울의 구 부도심이었던 영등포와 인접해있는 좋은 입지이며, 1호선을 통한 서울도심 접근성이 상당함에도, 넓은 차량기지로 인해 부지개발과 활용에 큰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사실이죠!

 

이 위치를 현재의 광명시로 이전해 구로구는 개발효과를, 광명시는 서울접근성의 효과를 누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2. 구로차량기지 이전안

 

구로차량기지 이전안인데요. 현재 가장 확실시 되는 안은 인근 광명시의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는 안입니다. 가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노온사동은 광명시의 저개발구역으로, 가보면 거의 들어서 있는 게 없는 허허벌판이 많은 상황입니다. 이 부지에 차량기지를 이전한다는 것이죠! 그럼 차량기지를 이전할 경우 노선은 어떻게 될까요?

 

 

위 사진과 같이, 구로역을 출발해 현충공원삼거리(미확정), 철산역을 지나, 하안주공이 몰려있는 우체국사거리, 소하(미확정)를 거쳐 노온사동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아래 포스팅에서 하안주공 12단지 임장기를 업로드했으니 궁금하신 분은 같이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belleepoque808.tistory.com/14?category=791332

 

 

#3. 구로차량기지 진행경과

 

구로구는 차량기지 이전부지에 가산G밸리와 구로디지털단지와 연계된 지식산업센터, 호텔 등 업무지구를 조성해 인근 영등포-여의도와 함께 서울서부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전만 잘 되고 산업센터 조성만 잘 된다면 황금싸라기 땅이 되겠죠?

 

그러나 받아들이는 광명시의 입장은 또 달랐습니다. 물론 지하철 노선 개통으로 서울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은 좋으나, 광명의 요구가 적게 받아들여진 것이죠..

 

 - 설치역사 수

 - 차량기지 지하화 여부

 - 운행시간

 - 노선위치도

 - 제2경인선 연계

 - 서울역 연장

 

예를 들어, 광명시에서는 5개 역사 설치를 주장하지만, 국토부는 타당성 차원에서 3개만 설치하고자 하며, 주거지와 가깝다, 소음 분진 등이 예상된다 등의 지적입니다. 최근에 광명시에서 감사원에 구로차량기지 이전의 추진 부적정성을 조사 요청하였고, 국토부는 그렇지 않다고 회신을 했습니다. 여러모로 갈등이 있는 광명시 차량기지 이전 문제입니다.

 

그러던 가운데, 작년 12월, 서울시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도시계획위를 열었고, 도시관리계획을 조건부로 승인한 바 있습니다. 이로써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더 탄력이 붙을까하는 예견도 있지만, 여전히 광명시에서 반대가 거센만큼 추이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인천시와 시흥, 부천시는 제2경인선을 통한 서울접근을 희망하므로, 추진에 긍정적입니다.

 

#4. 마치며

 

현재 광명시 출마 국회의원 후보들은 주민합의없는 광명 차량기지 이전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토부 차원의 국가적 추진사항이라 지자체의 반대가 잘 반영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부분은 향후 광명/구로지역 투자에 있어 타이밍을 판단하는데 크게 고려해야할 요소로 보입니다 :) 이상 알리오올리오의 부동산이야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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