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2020. 7. 6. 21:59알리오올리오의 레시피 끄적끄적/교통망 끄적끄적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리오올리오의 부동산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오늘자 뉴스에서도 나왔듯,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국내 최대의 지하공간을 구축해 강남 일대의 GTX노선과 각종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말그대로 복합환승센터를 만들겠다는 것인데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 한 번 알아보실까요?

 

 

#1.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란, 강남 삼성동의 삼성역~봉은사역 일원에 자그만치 깊이 50m에 지하 7층, 연장 630m의 지하공간에 들어설 복합환승센터를 의미합니다. 아시다시피 삼성역은 GTX-A노선과 GTX-C노선, 그리고 위례신사선 등이 들어설 예정이죠. 그야말로 강남을 통과하는 황금노선들이 모두 삼성역을 지나게 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일대의 GBC, 코엑스 등과 복합환승센터가 연결되며 수도권의 핵심교통과 핵심직장이 들어올 아주 노른자 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이 지나고 있죠. 환승센터 건립이 끝나면 삼성역 일대의 가치는 지금보다 더 뛸 것으로 보입니다.

 

#2.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진행상황

 

먼저 오늘자 뉴스를 한 번 살펴볼까요?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main/20200706173905718

 

[단독] '사업비 1.7조' 국내 최대 지하공간 밑그림 나왔다 | Daum 부동산

서울 삼성동 코엑스와 송파구 잠실을 잇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공간 개발사업인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조감도)가 2027년 문을 연다. 계획보다는 4년가량 �

realestate.daum.net

 

뉴스에 따르면, 서울시는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설계 계획을 마무리하고 주민들의 의견수렴절차를 거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동동선을 줄이고자 '직결 에스컬레이터'를 도입하여 승강장 별로 환승시간을 대폭 줄이려고 합니다.

 

현재 계획에 따르면,

 

지하1층 - 2호선 삼성역

지하4층 - GTX노선

지하6층 - 위례신사선

 

다가오는 10월에 착공되어 2027년 준공될 예정입니다. 당초보다는 약 4년여가량 지연됐지만, 어쨌든 착공에 들어가네요! 이 일대가 강남에서도 핵심 땅으로 다시 탈바꿈할 것 같습니다.

#3. 마치며

이상으로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문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책으로 강남/잠실 일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였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를 두고 정부가 투자할 곳을 찝어주었다는 말도 나오는데, 개발은 해야겠고 부동산은 잡아야겠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하는 정부의 심리가 이해가 가면서도, 연달아 나오는 강한 규제로 서민의 자산상승 사다리조차 걷어차이는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이상 알리오올리오의 부동산이야기 였습니다~!

반응형